기사최종편집일 2024-04-26 05:37
스포츠

"체육계 근본적 개선" 문체부, KOC 분리 및 선수촌 개방 검토

기사입력 2019.01.25 11:17 / 기사수정 2019.01.25 11:47


[엑스포츠뉴스 조은혜 기자] "스포츠의 가치를 국위선양에 두지 않겠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체육계 폭력과 성폭력 등 비리 근절을 위해 정부가 칼을 빼들었다.

25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안) 브리핑이 열렸다. 이날 브리핑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이 참석했다. 

이날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체육계 인권 유린 문제는 이미 10년 전 전반적 진단을 거쳤음에도 개선되지 못했다. 초중고 어린 학생들을 인권의 사각지대에 방치한데 대해 깊은 책임을 통감하며, 이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각오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 장관은 근본적인 체육계 개선을 위한 다방면의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국회와의 협력으로 스포츠분야 비리 전담 기관로, 이른바 '스포츠윤리센터'를 설립하겠다고 전했다. 스포츠분야 비리 조사, 조정, 중재등을 총괄하는 독립기구로 대략 40명 정도의 인원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도 장관은 "가급적 스포츠윤리센터가 담긴 법안이 2월 임시 국회 중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와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대책은 체육계 폭력, 성폭력 실태 조사부터 스포츠계 비리를 전담하는 독립 기구 마련, 국가대표 선수 훈련 환경 개선, 성폭력 신고 시스템 개선까지 다양한 대책을 망라하고 있다. 그러나 반복되는 체육계 비리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육계에 만연한 '성적 지상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도종환 장관은 "더이상 국위선양에 이바지한다는 목표 아래 극한의 경쟁 체제로 선수들을 몰아가고 인권에는 눈을 감는 잘못이 반복되어서는 안된다. 체육의 가치, 체육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개혁하는데 문체부가 앞장서겠다"며 "그간 국제대회 성적을 우려해 실행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과제들이 과감하게 실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 장관은 "먼저 아무리 국제대회 성적 좋은 종목이라도 국민의 지탄을 받는 종목에는 지원 중단 조치를 취하고, 국제대회 우수 성적 선수들에 대한 보상으로 운영되어 온 경기력 향상 운영제도와 병역 특례에 대해서도 다른 대안은 없는지, 계속적인 운영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근본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한올림픽위원회(KOC) 독립도 검토한다. 소년체전을 폐지하고 전국체전 고등부와 통합, 학생 선수와 일반 학생 구분 없이 모든 학생들이 스포츠를 통해 사회적 가치 함양하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 체육 축제' 형식 전환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또한 국가대표 선수촌 운영 방식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설파, 대한체육회가 전체 국가대표 선수 훈련 계획을 수립해 선수를 소집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경기단체별로 수요가 있을 경우 선수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선수촌을 전면 개방해 생활 체육 참여자도 선수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안도 내놨다.

도종환 장관은 "스포츠의 가치를 국위선양에 두지 않겠다. 스포츠의 참된 가치가 사회적으로 확산되도록 하겠다. 그러한 가치 위에 2032년 남북 공동올림픽을 준비해나가도록 하겠다"며 "체육계 비리를 뿌리 뽑고 체육계 선수에게도 국민에게도, 진정한 행복의 원천 될 수 있도록, 더이상 스포츠강국이라는 미명 하에 선수들이 고통받는 일이 없도록 정부가 앞장서 노력하겠다. 스포츠강국에서 선진국으로 나아겠다"고 강조했다.

eunhwe@xportsnews.com / 사진=박지영 기자

조은혜 기자 eunhw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