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4 21:27
연예

'CONNECT, BTS' 방탄소년단, 음악 넘어 현대미술까지 강타 [종합]

기사입력 2020.01.28 14:52 / 기사수정 2020.01.28 15:22

박소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박소연 기자] 'CONNECT, BTS'가 서울에서 개막했다.

2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배움터 디자인 전시관에서 'CONNET, BTS' 프레스데이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대형 아트 디렉터와 강이연 작가가 참석했다.

'CONNECT, BTS'는 지난 14일 영국 런던을 시작으로 독일 베를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미국 뉴욕 그리고 대한민국 서울까지 전 세계 5개국 22여 명의 현대미술 작가들이 약 석 달에 걸쳐 펼쳐지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전 세계 최고의 현대미술 작가들과 큐레이터들이 '다양성'에 대한 긍정 등 방탄소년단이 추구하는 철학을 지지하며, 이를 현대미술 언어로 확장한 작품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선보인다. 이를 통해 방탄소년단은 음악뿐 아니라 현대 미술이라는 새로운 영역과의 조우를 통해 자신들의 철학과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서울 전시는 앤 베로니카 얀센스의 대규모 공간 설치 작품과 한국 작가 강이연을 중심으로 한 아카이브 전시 섹션으로 구성됐다.

앤 베로니카 얀센스는 영국 포크스톤 출신으로 현재 벨기에 브뤼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다. 그는 이번 전시에서 '그린, 옐로, 핑크'와 '로즈' 두 작품을 선보였다. 안개 가득한 공간에서 빛과 색채가 어우러진 비정형의 조각적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한 작품이다.

강이연 작가는 방탄소년단의 주요한 안무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영상을 전시 공간 전체에 투사하는 프로젝션 매핑 작업을 아카이브 섹션에서 선보였다.

강이연 작가의 '비욘드 더 씬'은 7명의 퍼포머가 방탄소년단의 파워풀한 퍼포먼스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작업이다. 익명성을 띤 7명의 퍼포머들은 마치 아미(팬클럽)를 대신하는 듯한 몸짓으로 그들과의 교감을 이끌어낸다.


이날 이대형 아트 디렉터는 "전세계 매체에서 'CONNECT, BTS'에 대해 다뤘다. 놀라운 현상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미분들이 이러한 전시를 기획한 것에 고마움을 표현했다"며 "미술이라는 배와 음악이라는 바다, 반대로 음악이라는 배와 미술의 철학·사상·역사가 각각의 영역에 정체성을 존중하고 지켜내면서 조합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강이연 작가는 "BTS라는 그룹과 다섯 개의 도시, 22명의 작가를 커넥트라는 콘셉트에 어떻게 우려낼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며 "팬이 아니었기 때문에 리서치를 많이 해야 했다. 언어가 통하지 않는 한국말로 노래하는 밴드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생각했고, 그 이유는 아미였다. 아미에 초점을 맞춰서 작업을 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현장에 주목을 하고 싶었다. 런던에 거주하고 있는 아미들을 섭외하기 시작했다"며 "이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은 채 의견을 물어봤다. 인종, 나이, 직업 등 다양한 아미를 만났다"고 털어놨다.

강 작가는 "왜 아트가 하지 못한 일들을 BTS는 하고 있는 걸까 생각했다. 그들(아미)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직접 목격하다 보니 이 작업에 대한 애착이 커졌다"며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작업했다"고 말했다.

yeoony@xportsnews.com / 사진=박지영 기자

박소연 기자 yeoony@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