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3-29 20:12
연예

[스타일엑스] "긁지마!" 겨울철 불청객, 두피 가려움증 극복하기

기사입력 2017.01.06 17:19 / 기사수정 2017.01.06 17:19

김선우 기자


[엑스포츠뉴스 스타일엑스 김선우 기자] 겨울, 심혈을 기울여 고른 코트 어깨선 위에 정체를 알 수 없는 흰 가루 혹은 껍데기들이 떨어져 있는 걸 경험해 본 적이 있는가. 또는 두피가 간지러워서 긁으니 피가 나거나 여드름처럼 만져지는 무언가가 느껴졌는가. 바로 겨울철마다 찾아오는 불청객, 두피 가려움증이다.

두피에 축적된 각질들이 탈락하곤 하는데, 정확한 원인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다만 실내외 온도의 차이가 심한 겨울과 피곤 또는 스트레스시에 더욱 악화된다. 또한 각질들이 두피를 막아 모발 건강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 더 이상 만나고 싶지 않은 두피 가려움증 극복법을 알아보자.

■ '겨울의 적' 두피 가려움, 방치는 금물


머리가 가려워서 긁다보면 하얗게 일어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단순히 비듬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비듬과는 달리 두피가 붉게 붓는 등의 현상을 동반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머리를 자주 감거나 두피를 세게 문지르며 감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두피를 더욱 악화시킬 뿐, 근본적인 해결법이 아니다. 특히 두피 가려움증을 방치하면 지루성 두피염으로 악화되거나 심할 경우 탈모를 유발한다고 하니 더욱 조심할 것.

■ '과유불급' 건강한 두피 갖는 법


그렇다면 이제 두피 가려움증을 극복하기 위한 첫 걸음, 건강한 두피 관리법이다. 우선 샴푸를 계면활성제가 없는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또한 샴푸의 양도 최대한 적게 써 자극을 피해야 한다. 샴푸 대신 비누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알칼리성 비누는 오히려 잔여물이 모공을 막을 수 있으니 유의할 것. 또한 머리카락을 위해 1일 1트리먼트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지성 두피의 경우 오히려 기름진 두피를 만들어 각질을 유발하니 아무리 머리카락에 좋은 것이라도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음식 또한 중요하다. 워낙 잘 알려져있듯이 검은깨나 검은콩 등 블랙푸드가 두피에 좋다. 이외에도 맵고 짠 음식은 전체적인 몸 뿐 아니라 두피에도 해롭다는 점. 두피의 경우 호르몬의 영향도 중요해 생활습관이 중요하고, 지루성 두피염의 경우 열대사장애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몸 속 순환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다.

■ 두피전용 제품으로 똑똑하게 관리하자

이미 상당 부분 두피 가려움증이 진행됐다면 전용 샴푸나 헤어 제품, 또는 전문가를 찾아 두피 스케일링을 받거나 홈 케어를 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으로 사용할 것.

-아모스 퓨어스마트팩


이 제품은 기자 또한 두피 가려움증으로 고생할 때마다 즐겨찾는 두피팩이다. 깨끗하고 촉촉한 두피 환경을 만들어주는 비듬 두피 전용 팩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ZPT, 티트리 성분 등으로 복합 비듬 완화를 가능하게 한다. 두피전용팩답게 기존 트리트먼트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팩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는 방식이다. 2~3분 후 씻어내면 즉각적으로 두피의 시원함과 모발의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같은 라인에 샴푸, 린스 등이 출시돼 있다. 퓨어 스마트팩 가격은 온라인몰 최저가 기준 8490원.

-닥터포헤어 폴리젠 스케일러 두피 소금 스케일링


이 제품은 두피정화를 위한 사해소금이 함유돼 있어 두피의 묶은 각질을 청소해준다. 입구가 좁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제품을 두피에 대고 도포하면 된다. 두피에 대고 문지르면 작은 알갱이들이 두피를 스크럽한다. 이외에도 두피용 샴푸, 두피면봉 등이 있어 지속적인 홈케어 관리에 용이하다. 과거 미샤에서도 이와 비슷한 제품인 '진모 클리어링 스케일러'를 출시해 착한 가격에 효과까지 좋아 호평을 받았지만, 지난해 이후 단종돼 안타까워했던 소비자들에게 닥터포헤어 제품을 추천해본다. 가격은 22000원.

-르네휘테르 샴푸(feat.어라운드미 샴푸)


두피에 인공호흡을 해준다고 할 정도의 유명한 제품. 포티샤, 토뉘시아 등 종류 또한 다양하다. 투명한 제형에 알갱이가 박혀있어 머리를 감을 때 직접적으로 두피를 시원하게 해준다. 그러나 다소 비싼 가격이 유일한 단점. 최근 르네휘테르와 매우 닮아있는 제품이 출시됐다. 바로 어라운드미 샴푸. 제형과 외관 또한 비슷하다. 드럭 스토어 할인을 활용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사실 기자는 최근 어라운드미를 르네휘테르로 착각하고 잘못 구입해 강제로(?) 제품을 써보게 되었다. 그런데 이게 웬걸, 생각보다 가성비가 훌륭한 제품이었다. 가격은 르네휘테르 샴푸 26000원(200ml기준), 어라운드미 샴푸 12000원.

sunwoo617@xportsnews.com / 사진 = 아모스, 닥터포헤어, 플리커, 르네휘테르, 어라운드미, 롭스



김선우 기자 sunwoo617@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