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19 19:31
경제

[스타일엑스] 온라인 쇼핑의 어려움? 핏을 알고 스타일을 알면 백전백승!

기사입력 2017.06.13 10:30 / 기사수정 2017.06.13 06:05

김선우 기자


[엑스포츠뉴스 스타일엑스 서재경 에디터]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구입했다가 사이즈가 맞지 않아 교환 또는 환불을 해본 경험이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S, M, L부터 55, 66까지. 표준 사이즈는 정해져 있지만, 브랜드마다 쇼핑몰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불상사는 종종 일어난다.

자신의 체형을 정확히 파악하면, 표준 사이즈에 구애받지 않고도 얼마든지 몸에 꼭 맞는 옷을 구입할 수 있다. 더불어 체형에 따라 어울리는 디자인이 어떤 것인지도 알 수 있게된다. 온라인 쇼핑의 수고로움을 상당 부분 덜어낼 수 있는 것이다. 

퍼스널 디자인 서비스 업체 '컬러즈'에서 내놓은 '핏스타일 컨설팅'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핏스타일은 개인의 사이즈를 정확히 체크해 체형을 분석하고 각 체형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2015년 런칭 이후, SK플래닛의 패션 서비스 '프로젝트 앤'과 계약을 맺는 등 패션 업계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얻고 있다.

백문이불여일견. 패션 피플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핏스타일(Fitxtle) 컨설팅'을 에디터 2명(순서대로 에디터A, B)이 직접 체험해봤다.

■ '핏스타일 컨설팅' 순서


STEP 1. 사이즈 측정
어깨 너비부터 시작해 가슴 둘레, 다리 길이 등 신체의 치수를 꼼꼼하게 체크한다.


STEP 2. 체형 분석
정밀하게 측정한 신체 사이즈를 바탕으로, 핏스타일에서 자체 분석한 7가지 체형군 중 어느 체형에 가까운지 분석한다. (ex. 모래시계형, 트릭모래시계형, 삼각형, 역삼각형, 다이아몬드형, 직사각형, 원형)


STEP 3. 스타일북 체크 및 설명
다양한 스타일을 정리해 놓은 스타일북에서 본인이 선호하는 스타일을 체크하면, 해당 스타일 내에서 잘 어울릴만한 옷을 추천해준다.


STEP 4. 온라인쇼퍼 진행
본인이 자주 가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컨설턴트와 함께 둘러보며 사이즈 보는 방법, 자신에게 어울리는 디자인 찾기 등 실제 쇼핑에 도움이 되는 팁을 얻는다.

■ 에디터 2人의 컨설팅 체험 결과

<에디터 A>
신체 사이즈 측정 결과, 어깨가 좁고 상대적으로 하체가 부각되는 삼각형 체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턴트는 에디터에게 어깨에 각이 살아있는 파워 숄더 등의 디자인으로 좁은 어깨를 보완할 것을 추천했다. 하체의 경우, 엉덩이나 허벅지가 강조되지 않는 원턱(바지 앞부분에 한 줄 잡혀진 디자인) 스타일의 팬츠 또는 와이드 팬츠로 스타일링할 것을 주문했다. 

<에디터 B>
A와는 정반대의 체형인 역삼각형 체형인 것으로 분석됐다. 역삼각형 체형의 경우, 다른 곳에 비해 어깨가 넓기 때문에 하의 쪽으로 볼륨감을 키워주면 균형잡힌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 컨설턴트의 설명. 레더 재킷처럼 상체를 부각할 수 있는 재질의 의상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으로는 하체의 라인을 예쁘게 살려주는 튤립 스커트가 꼽혔다.

■ <컬러즈> 안미용 퍼스널디자인서비스 사업부 이사와 5문 5답


Q1. 핏스타일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
"뷰티 관련 정보나 TV 프로그램들은 일반 고객들이 친숙하게 여기지만, 패션은 어렵다고들 하는 경향이 있다. 패션을 너무 광범위하고 어렵게 접근하려 하는 점이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 어떻게 하면 개인에게 딱 맞는 스타일을 쉽게 찾고 이를 대중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이런 고민을 토대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핏스타일이다."

Q2. 핏스타일 컨설팅의 장점은?
"패션 컨설팅의 단점인 주관성을 배제하고 체형을 정확히 분석하고, 신체의 장단점을 알려주기 때문에 쉽고 간단하며 실생활에서 바로 응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도 본인에게 딱 맞는 의상을 고를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신체적 장단점을 파악해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할 수 있어 실용적이다."

Q3. 무엇을 기준으로 체형을 분류하나.
"1998년부터 2017년까지 1만 5천명 이상을 채촌하고 실제로 옷을 만들며 분석한 남,녀 신체 사이즈를 기준으로 한다. 기성복을 만들 때의 패턴 값, 채촌 후 신체치수 계산 원리를 토대로하여 총 7가지 체형을 만들었다. 2015년 런칭된 핏스타일은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2016년 SK 플래닛(프로젝트 앤) 스타일리스트들이 공식 사용한 프로그램이다."

Q4. 핏스타일 컨설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자신의 사이즈와 체형을 정확히 알게되어 꼭 비싼 옷이 아니더라도 몸매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된다. 적어도 본인에게 어울리는 핏을 찾아 기존에 입어보지 못한 다양한 룩을 시도할 수 있게 되며, 신체의 분위기에 맞춘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선택에 참고할 수 있다.

핏스타일의 시작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체형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단점만 부각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도 몰랐던 장점이 드러나느 계기가 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장점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Q5. 컨설팅을 통해 신체의 단점을 보완하면, 다이어트 없이도 몸매가 예뻐보이는 것이 가능한가?
"가능하다. 핏만 잘 맞춰 입어도 본인의 사이즈보다 한 사이즈 정도 작게 보일 수 있다. 스타일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우리 머리 속에 떠오르는 문구는 '멋지다', '세련되다', '옷 잘 입는다' 등이다. 핏스타일을 받은 분들의 후기를 보면, 다이어트나 성형의 도움없이 스스로 자신감이 생겨 직업, 성향, 일과 사랑, 일상적인 행복 지수까지 높아진다고 한다."

inseoul@xportsnews.com / 사진 = 엑스포츠뉴스DB, 컬러즈 핏스타일



김선우 기자 sunwoo617@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