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0 03:50
스포츠

SK 힐만 감독 "올 시즌 목표? 기본에 강한 팀 만들기"

기사입력 2018.02.02 14:55


[엑스포츠뉴스 조은혜 기자] SK 와이번스가 본격적인 시즌 준비에 나섰다. SK 트레이 힐만 감독은 올 시즌 "팬들이 즐겁게 야구를 볼 수 있는 팀"을 만들겠다고 얘기한다.

지난달 30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한 SK는 미국 플로리다에 1차 스프링캠프를 꾸렸다. 담금질을 시작한 SK는 2월 21일까지는 플로리다 베로비치 내 히스토릭 다저타운에서 기량 및 체력 향상 중심의 훈련을 하고, 24일부터 3월 10일까지는 일본 오키나와 구시가와 구장에서 연습경기를 통한 실전감각 향상 중심의 캠프를 치른다. 다음은 힐만 감독과의 일문일답.

-오프 시즌 동안 어떻게 지내셨나.
▲아무래도 시즌 중에는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오프시즌에는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많이 노력했다. 미국, 일본, 한국 감독을 하면서 느끼는 개인적인 부분이지만 미국에 비해 한국, 일본 야구가 짧은 기간에 더 부지런하게 많은 준비를 하는 것 같고 오프시즌이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은 느낌이다.

-오프시즌 동안 코칭스태프, 프런트와의 소통을 통해서 선수단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많이 접했을 것 같다. 인상 깊었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보다도 선수들이 훌륭하게 준비가 되어 있는 점이 좋았다. 이것은 우리 코치들과 프런트가 마무리 캠프에서 정말 많은 노력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들 모두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특히 염경엽 단장이 직접 캠프에 와서 선수단과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며 많은 부분을 도와준 것에 대해서 더욱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2017년을 평가하자면.
▲2017년은 우리에게 주어졌던 기대에 비해 많은 것을 얻은 시즌이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좀 더 잘할 수 있는 부분들도 많았지만 지속적으로 좋은 분위기 속에서 시즌을 보냈고, 베테랑 선수들의 적재적소의 활약, 신진급 선수들의 성장이 조화를 이루면서 의미 있는 단계를 밟았다고 생각한다.

-한 시즌을 치러보셨는데 한국야구와 일본야구의 차이는?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은 이동거리라고 생각한다. 물론 미국만큼 길지는 않지만 나는 홋카이도가 연고인 팀의 감독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원정경기에 비행기를 타고 갔었다. 아무래도 비행기를 타면 호텔에서 공항으로 이동하는 시간, 공항에서 대기하는 시간 등 시간의 손해가 생길 수 밖에 없는데 그런 부분이 육체적 피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동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아서 선수들에게 어느 시점에서 휴식을 줄 것인가 하는 부분에서 관리가 더욱 편했다.

-캠프의 시작을 맞는 기분은.
▲캠프를 맞아 다시 유니폼을 입으니 새롭게 시작한다는 걸 강하게 느낄 수 있었다. 유니폼을 입은 선수들을 보니 나 또한 설레고 두근거리는 기분이었다. 내가 원래 스킨십으로 표현하는 스타일이라서 선수, 코치들과 포옹, 악수를 많이 나누었다. (여담이지만) 한국의 문화는 정말 존중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캠프지에 도착했을 때 모든 코칭스태프들과 프런트 직원들이 숙소 바깥으로 나와서 나를 반겨주는 모습에서 큰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스프링캠프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스프링캠프의 주요 포인트들은.
▲도착해서 코칭스태프, 선수들과 많은 시간 동안 미팅을 하면서 크게 두 가지 부분을 강조했다. 첫 번째는 바로 '디테일과 기본'이다. 선수들이 작은 부분을 신경 쓰면서 실천할 때 비로소 뛰어난 팀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두 번째 강조하고 싶은 것은 '긍정'이다. 우리는 2017시즌에 좋지 않았던 상황으로 시작했었지만 그것을 반전시키면서 전체적으로 좋은 시즌을 보냈다. 우리는 그 때 해냈었던 경험을 갖고 있고 잘 안 풀리는 순간이 와도 우리가 했던 것을 떠올리고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면 잘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손혁, 박재상 코치가 새롭게 합류했는데 그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감독의 임무 중 하나는 코치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그들에게 알려주려고 노력을 할 것이다. 손혁 코치는 피칭을 가르치는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뛰어난 방법과 그 방법을 실천에 옮기는 디테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박재상 코치는 오랜 기간 동안 SK와이번스에서 선수 생활을 하면서 SK와이번스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는 점이 우수하고 선수들과의 친화력에도 강점이 있다. 두 코치 모두 본인의 전문 분야에서 이러한 역량들을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길 바란다.

-시즌 구상은 어떻게 하고 있나.
▲캠프 초반이기 때문에 다음 시즌에 대해서 자세한 부분을 언급하기에는 아직 이른 것 같다. 하지만 2017시즌은 분명히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남겼던 시즌이라고 생각하고 거기에서 많은 배울 것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2017년에 강점을 보였던 부분들, 타선의 파워, 젊은 선발투수들의 성장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우리가 약했던 부분들, 불펜, 주루 등을 보강해서 2018시즌에는 더 나은 성적을 거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018 시즌의 키플레이어를 꼽자면.
▲어느 한 선수를 키로 꼽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열쇠가 되는 분야는 투수 파트라고 생각한다. 김광현과 산체스가 합류하는 선발투수진도 작년에 비해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생각하고 불펜 투수들 또한 나와 1년을 함께 하면서 서로 적응했기 때문에 작년에 비해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

-작년에 불펜에서 조금 아쉬움이 있었는데 불펜을 어떻게 강화하실 생각인가.
▲솔직히 작년에 불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하지만 힘든 시기를 보내고 나면 얻는 게 있기 마련이기 때문에 작년의 그 힘든 과정이 올해는 장점으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불펜 투수들이 다 터프한 상황을 경험해본 선수들이기 때문에 올해는 그것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이번 시즌의 목표가 있다면?
▲이번 시즌의 목표는 ‘기본에 강한 팀’을 만드는 것이다. 기본이 튼실한 팀을 만들면 좋은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목표는 ‘KBO리그에서 팬들이 가장 즐겁게 볼 수 있는 팀’을 만들고 싶다. 특히 우리 SK와이번스 팬들이 더 재미있을 수 있도록 좋은 모습을 보이겠다. 

eunhwe@xportsnews.com / 사진=엑스포츠뉴스DB

조은혜 기자 eunhw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