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4-20 08:41
스포츠

바둑계도 미투…김성룡 9단, 외국인 프로기사 성폭행 의혹

기사입력 2018.04.18 15:00 / 기사수정 2018.04.18 15:17

이덕행 기자

[엑스포츠뉴스 이덕행 인턴기자] '미투' 운동이 바둑계로 번졌다. 

최근 기사회 내부 게시판에는 김성룡 9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는 외국인 여자 프로기사 A씨의 글이 올라왔다.

A씨는 이 게시판에 "2009년 6월 5일 김성룡 9단 집에 초대를 받았다"며 "친구를 기다리면서 술을 이미 많이 마신 상태였다. 화장실에서 토하고 있는 모습이 내가 마지막으로 기억하는 그날 밤의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리고 다시 일어 났다. 내 상태를 보니 내가 자던 방(딸이 쓰는 방)이 아닌 다른 방(그의 안방)에 있었다. 옷은 모두 벗겨져 있었고 그 놈이 내 위에 올라와 있었다. 그가 나를 강간하고 있는 상태에서 나는 눈을 뜬 것"이라고 밝혔다.

A씨는 "죽을 때까지 숨겨두고 꺼내고 싶지 않았지만, 그 날의 기억은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한국 사람들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를 자주 한다고 친구들이 말했다. 그 일이 나의 성격, 사람을 대하는 자세 등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내 이야기를 들은 친구는, 이제서야 내가 그동안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가 된다고 했다. 마음속에 숨겨둔 상처가 사람들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A씨는 "혼자만의 고통을 감내하는 동안, 김성룡은 바둑계에 모든 일을 맡으며 종횡무진했다"며 "그 사람의 행동이나 말을 보면 그  날의 일때문에 내가 얼마나 무섭고 힘든 시간을 보냈는지 모르는 것 같다. 이 글을 보고 내 마음이 어땠는지 느꼈으면 한다"고 힘들게 입을 연 이유를 밝혔다.

김성룡 9단은 한국기원 홍보이사와 바둑교실 운영, 바둑 방송 해설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온 만큼 이번 미투 폭로로 바둑계에 큰 파문이 일고있다. 김성룡 9단은 현재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한국기원은 17일 미투 운동 대응을 위한 윤리위원회를 구성했다. 윤리위원회는 미투 관련 의혹의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2차 피해 최소화에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 드러나지 않은 미투 관련 사례를 조사해 재발 방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프로기사협회 손근기 회장은 "성 관련 교육 시스템 강화 등을 포함한 '바둑인 자성 결의'를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ports@xportsnews.com / 사진 = 한국기원

이덕행 기자 enter@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