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라조 ‘샤워’ 뮤직비디오 해석과 기후변화 [K-POP포커스]

기사입력 2020.09.13 오후 09:04



이번 글에서 이야기 할 것은 작년에 발매한 노라조 ‘샤워’ 뮤직비디오 해석입니다.

엄청 뜬금없는 타이밍에 하는 해석이긴 한데, 이 해석을 하게 된 이유는 나름 존재합니다. 그 이유는 잠시 후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거두절미하면, “노라조 ‘샤워’ 뮤직비디오는 환경파괴의 위험성,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담고 있는 뮤직비디오이다”가 이게 이번 글의 요약이자 핵심적인 해석입니다.



‘샤워’라는 단순한 소재를 노래하는 곡이긴 하지만, 이 뮤직비디오에서 주로 오마주하고 있는 것은 ‘노아의 방주’ 일화입니다. 기독교인이 아니라 해도 알법한 성경 속 유명한 일화죠.

이 ‘샤워’ 뮤직비디오에서는 ‘노아의 방주’ 일화 속 대홍수를 ‘샤워’로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더러운 세상을 신과 신의 샤워기가 깨끗하게 ‘샤워’시킨 것이죠.




그리고 이 재해석은 현재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뮤비 막판에 현대문명을 상징하는 ‘자유의 여신상’에 나온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현대문명, 현대지구에서 씻어내야만 하는 더러움이 뭐가 있을까요. 우리 모두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어렵지 않게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환경파괴, 과도한 이산화탄소 배출이죠.



<이 모습이 대자연에 ‘샤워’ 당한 미래의 우리 모습일 수 있습니다>

이에 이 뮤직비디오에 대한 결론은 이렇게 나옵니다.

“환경파괴라는 더러움이 너무나도 많이 쌓이면, 인간은 언제든지 ‘샤워’ 당할 수 있다”

어떤 가요. 좀 그럴 듯해 보이나요?

너무 거창한 해석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이 해석이 아예 말이 안 되지는 않습니다.



<2019년 7월 17일 발매>

노라조 ‘샤워’는 작년 7월에 나왔습니다. 그리고 그보다 약 3개월 앞선 시점에 그들은 아주 특별한 홍보대사가 됐습니다. 바로 기후변화 홍보대사였죠.

환경부는 지난 해 4월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수 박지훈과 노라조를 기후변화 홍보대사로 위촉했습니다.



<사이다병 대신 지구본을 머리에 얹은 조빈 형>



<환경부에서 홍보대사로 위촉한 이유>

당시 황석태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후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새로운 홍보대사들이 미래세대를 포함한 국민 모두가 기후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저탄소 친환경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소통의 촉매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기후변화대사로서 기후변화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노래와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아예 말이 안 되지는 않죠?

이제 지금부터 이번 글을 쓰게 된 이유를 말씀드릴 텐데요.

올해 우리나라는 여름에 연이은 초강력 태풍의 상륙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엄청난 강우량, 엄청난 강풍 때문에 인명피해도 많이 입었고, 재산피해도 많이 입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곳에서 이상기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최근에 폭염이었던 지역에 갑작스레 폭설이 내리는 등 극단적인 기상변화를 보여 우리나라에서도 화제가 됐었죠.
관련기사) 사흘 폭염 후 '폭설' 예보…미국 덴버 극단적 날씨 변화(2020.09.08.) by 연합뉴스
         함박눈이 '펑펑'…폭염 뒤 폭설 내린 미국 콜로라도(2020.09.10.) by SBS 뉴스


예전에도 이상기후는 있었고, 이상기후의 원인으로 환경파괴, 이산화탄소 과다 배출을 꼽는 학자들은 많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저탄소 친환경 경제를 한다고 이런 저런 정책을 펼치기도 하고, 시민단체들이 친환경운동이 펼쳐지기도 했죠.

이전 년도와 올해의 차이점이 있다면, 코로나19 때문에 인간의 행동 범위가 극단적으로 제약된 이후 자연이 알아서 회복되고 있다는 소식들이 연이어 들려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과서에서만 봤던 이야기들을 현실에서 실시간으로 보고 듣고 하고 있는 중이죠.
관련기사)코로나19로 인류 '올스톱'…자연환경은 회복(2020.04.19.) by MBN

이러한 현실은 두 가지 메시지를 던져줍니다.

지금부터라도 잘하면 자연의 회복이 아예 불가능하진 않을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자연이 주는 경고들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계속 탄소를 과다 배출하고 자연파괴를 계속한다면 제대로 ‘샤워’ 당할 수도 있다는 것.
관련기사)"2020년이 그리울 것"…기후변화로 자연재해 점점 더 심각(2020.09.10.) by 연합뉴스TV

우리는 현재 그리고 미래에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답은 정해져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정답대로 세상이 움직이는 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 할 이야기는 여기까지.

이상 노라조 ‘샤워’ 뮤직비디오 해석 마치겠습니다.

tvX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 / 사진 = 노라조 ‘샤워’ 뮤직비디오 캡처-환경부-네이버뮤직-두산백과
보도자료·기사제보 tvX@xportsnews.com
▶tvX는 No.1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엑스포츠뉴스의 영상·뉴미디어 브랜드입니다.